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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그대로 간단한 초급팁이에요.
초보유저님들은 상대를 컴터로 보는경향(or싱글플레이중)
이 있어서 자신만 생각하고
상황파악이 약간안되는점이 있어요. 그래서 쓸께요.
1. 매치시 시간이 지나도 유닛을안뽑아요.
-이경우 안뽑는애가 잠수일경우는 답이없어요. 근데 잠수가아닌데도
유저님들은 유닛을 뽑지않아요. 왜그럴까요.?
(물론 가끔 나으유닛은 전력돼지라 함부로안나와 ㅋ래서 늦게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상대가 뭐가나올지 모른다는 막연한 부담감.?
정찰도 가지않아요. 뽑을게없으면 정찰이라도 보내고
자신이 그나마 잘쓰는 주력유닛을뽑으세요. 팀이 개념있다면
님유닛과 적유닛에 맞춰서 적당한 유닛을뽑을꺼에요.
초반에 압박이오는데 항상 침묵하고 가만히 있다가 진형이 다 불리해지고
한두명 개념있는사람이 적절한 유닛을뽑아도 4명의 공세에는 이기기가
어려워요. 노바는 컨롤과 템도 중요하지만 진형도 중요해요.
아무리 신컨을 갖고있어도 언덕바로위에 공스가 깔려있는데
경량공중으로 이길수없듯이 말이죠.
적이 시야를 다 확보해버리고 기지까지 유닛들이 난입하는걸
저지하는것도 상당히 중요하니까요.
(아 스나짜증 바실짜증, 이런거의 대부분원인은 시야확보, 좀처리에
밀려서 그래요.)
-대책: 와트가 되는데로까지는 아니래도 주력유닛을 팀과같이
항상 진출시키고 뺄때빼면서 적팀과의 교전으로 차이를 늘려줘야되요.
물론 상황에따라 여유와트200정도는 남겨도 되요.(ex 와트500인유닛을 뽑을때 700때유닛생산) 기소해야되니까요.
2.유닛을뽑기는 하는데 모으기만해요.
이거는 상대유저를 컴터로보는 전형적인 행동이에요.
뭔가 각자의 주력유닛을뽑는데 팀은 그걸보고 그에 맞춰서뽑아요.
(예를들면 울팀이 공스를 모으면 팀은 시즈를뽑던가 그래요.)
근데 왠걸.. 얘는 유닛을 모으기만하고 나가질않아요.
가끔 어택을 하는데 자기기지나 팀에 열심히 공격을해요. 심심하나봐요.
(이건 오히려 무기소리로 '나 이거모으고있다♥'라고 광고하는거에요.)
시즈를 뽑은 팀은 공중때문에 견제받고 제대로 숫자도 못늘리고있어요.
모으기에 만족한 공스가 신나게 들이대는데 얼뎃을맞고 폭풍삭제되요.
..대부분 이런시나리오가 됩니다. 모으기만 좋아하는유저의 경우 성향을
보면 진짜 상대를 컴터로보던가. 가끔 모은게 어쩌다 효과가 먹혀서 자신이 쓸었던 기억때문에 그러는거같은데. 정말 안좋은 버릇이에요.
그동안 3:4를 해야되니까요. 놉은 거기다 스플무기+뎃같은스킬들도
많아서 상대와의 지속적인 싸움으로 물량차를 늘리는게 중요하지
지만 열심히 뽑고있어봐야 팀이 밀리고 자기도 다굴맞아서 밀리니까요.
-대책: 위엣글과 똑같애요. 한번 싸움에 지면 모으면서 유리한 수비체제를
갖추는것도 중요하긴한데 무턱대고 모으기만하는건 팀에 민폐에요.
3. 이상한유닛만뽑아요.
이경우는 되도않는 조합을 쓰면서 자신감에 차있는 이상한경우에요.
도움은 안되는데 '제유닛 좋죠?' 하면서 자꾸 자뻑을해요.
예를들자면 스파에리인데 블릿칸에 디파를 달고 난 강하다 하고있거나
엄청나게 비싸보이는 탱커 제너럴 에맥으로 '나 정찰쩜' 이러는 등등
(얘는 가끔 좋을때도잇는데 스핏같은거나오면 튀어야지 계속힐하다죽어요.)
이에요.. 물론 자신만의 개성유닛을 쓰는건 참 바람직해요.
근데 문제는 개성유닛을 쓰는거까진 좋은데 조합이 누가봐도 이건
효율이 없는조합이에요.. 개성조합의 경우 가끔 특정 정석조합에
상성을 가지는 것들이 많은데(ex 방누 등 방어유닛들, 공중레디 등
경량공중 기습..) 얘네들이 만드는건 그런효율조차없어요..
제생각엔 대부분 템이 없어서 그나마 좋은부품으로만 조합하다보니
정체모를 조합이 나오는거같애요(예를들어 스파이더가 2.5고
프리깃이 1.5가 있는데 스파이더 디파 에리를 창조하는 멋진경우에요)
1,2번보단 도움이될수도있는데 1,2번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답이안나와요.
-대책: 자신의 템의 별갯수만 보고 조합하지말고 어느정도 하중계산이나
효율을 쟤봐서 조합하는게좋아요. 꼭 정석조합이 아니래도 비교적
괜찮은 애들이 많이 나오거든요..(공중 쿼터덱발칸, 공중시즈, 연사아누 등)
4.한유닛만 고집해요.
얘는 정석유닛이든 개성유닛이든간에 어떠한상황이 몰아쳐도
자신의 한유닛만 고집하는 고지식 스타일이에요.
물론 세컨이라 유닛이 하나밖에 없다면 답이없지만
그렇지 않아보이는데도 그러는 분들도 많아요..
매치가 철저한 분담시스템이긴하지만 어느정도 1:1 대립도 중첩되서
나타나기 때문에 상황에따라 적절히 유닛변환을 하는것도 실력이에요.
예를들어 방빨이 왔는데 팀이 오버상황인데 계속 프롤만뽑으면
답이안나오죠...;;
-대책: 물론 자신의 가장 좋은템 or 잘다루는 유닛을 주력으로 쓰는건 좋아요. 하지만 자신과 팀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세컨 혹은 다수 유닛을 만들어
놓는것이 자신의 실력을 한층더 높일수 있죠.
5.스킬을 안써요.(혹은 개인스킬만써요.)
..이런유저분들은 어느정도 템을 가진사람들도 꽤 존재합니다.
물론 팀이 보조를 적당히 해주는상황에 자기가 뎀딜유닛이라면 이렇게
하는게 적절해요. 하지만 지원포격유닛을 주로하면서 스킬지원을 안하는
경우는 답이안나와요..
예를들면 자기가 시즈를 하는데 공업같은건 충실해도 얼같은건
절대 안하는경우에요.. 들이대면 아 불닭, 아 오닉 이러기만하면서
살살녹고 팀탓만 하게되요.
물론 이러면서도 자기의 공 방 기본스킬을 꾸준히 챙기면서 늘어난수치에
은근히 흐뭇해해요.. 올팀듀를 강조하기도 하지만 잘안되요.
놉의 스킬은 일부는 정말 오버스펙이 있어서 어쩔수없이 활용해야되요.
(ex: 얼: 얘는 너무사기래서 일단 우리팀이나 내가 공격할수만 있다면 일단쓰기만해도 본전이상은 챙겨먹는 정말 오버밸런스 스킬이에요. )
-대책: 스킬은 괜히 sp제한이 있는게 아니에요. 대부분 와트대비 엄청난 성능들을 가지고 있고 특히 얼같은건 그냥 사기에요. 일단 역관광당할
물량이 아니라면 적절히 쓰세요.
6. 타워를 너무좋아해요.
타워는 유닛특성상 기본유닛보다 스텟이 높게나올수밖에없어요.
1.5 or 2배로 뻥튀기가 되니까요.. 그래서 그런스텟때문에 일부 초보님들은
되도 않는 이상한 타워만 자기 기지에 꽃밭처럼 박아놓고 흐뭇하게
구경해요... 근데 타워의 치명적인 단점을 놓쳤나봐요..
타워는 못움직이는데 이렇게 타워만 박고있으면 결과적으로 3:4가되니까요..
결국 이렇게 타워를 모으는 유저는 팀이 밀리면서 장거리포한테 쪽도못쓰고
무너지는 타워를 보게되요.
-대책: 타워는 그 스펙때문에 나름 쓸만하기는 한 유닛이에요.
사거리도 늘어나 일반유닛보다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적당히 띄엄띄엄
기지에 한두개 정도 강한타워를 박는건 방빨드립등을 막는데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란말은 잊지마세요.
-최종요약: 놉은 템도 한몫하는겜이지만 템은 주력유닛이 3.5이상만되면
어느정도 중상위권에는 충분히 들수 있는 게임이에요. 컨트롤과 적절한
상황판단만 가지면 말이죠.. 이말은 대여템수준만 제대로 갖고놀아도
초보는 아니고 자신이 어느정도 이겨가면서 할수있는 수준이라는거죠.
하다보면 3.5셋정도는 그렇게 비싼것이 아니니 노력으로 맞출수도있고요.
물론 이글은 정말 초보를 위한 글이에요. 이정도 개념을 가지신분이
놉에는 더많죠.. 근데 홈페이지까지 보시는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꺼에요.
하지만 새로시작하는 유저님들을 위해 간단히 적어보았어요.
다음에 시간나면 중급팁을 적어볼께요.
초보유저님들은 상대를 컴터로 보는경향(or싱글플레이중)
이 있어서 자신만 생각하고
상황파악이 약간안되는점이 있어요. 그래서 쓸께요.
1. 매치시 시간이 지나도 유닛을안뽑아요.
-이경우 안뽑는애가 잠수일경우는 답이없어요. 근데 잠수가아닌데도
유저님들은 유닛을 뽑지않아요. 왜그럴까요.?
(물론 가끔 나으유닛은 전력돼지라 함부로안나와 ㅋ래서 늦게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상대가 뭐가나올지 모른다는 막연한 부담감.?
정찰도 가지않아요. 뽑을게없으면 정찰이라도 보내고
자신이 그나마 잘쓰는 주력유닛을뽑으세요. 팀이 개념있다면
님유닛과 적유닛에 맞춰서 적당한 유닛을뽑을꺼에요.
초반에 압박이오는데 항상 침묵하고 가만히 있다가 진형이 다 불리해지고
한두명 개념있는사람이 적절한 유닛을뽑아도 4명의 공세에는 이기기가
어려워요. 노바는 컨롤과 템도 중요하지만 진형도 중요해요.
아무리 신컨을 갖고있어도 언덕바로위에 공스가 깔려있는데
경량공중으로 이길수없듯이 말이죠.
적이 시야를 다 확보해버리고 기지까지 유닛들이 난입하는걸
저지하는것도 상당히 중요하니까요.
(아 스나짜증 바실짜증, 이런거의 대부분원인은 시야확보, 좀처리에
밀려서 그래요.)
-대책: 와트가 되는데로까지는 아니래도 주력유닛을 팀과같이
항상 진출시키고 뺄때빼면서 적팀과의 교전으로 차이를 늘려줘야되요.
물론 상황에따라 여유와트200정도는 남겨도 되요.(ex 와트500인유닛을 뽑을때 700때유닛생산) 기소해야되니까요.
2.유닛을뽑기는 하는데 모으기만해요.
이거는 상대유저를 컴터로보는 전형적인 행동이에요.
뭔가 각자의 주력유닛을뽑는데 팀은 그걸보고 그에 맞춰서뽑아요.
(예를들면 울팀이 공스를 모으면 팀은 시즈를뽑던가 그래요.)
근데 왠걸.. 얘는 유닛을 모으기만하고 나가질않아요.
가끔 어택을 하는데 자기기지나 팀에 열심히 공격을해요. 심심하나봐요.
(이건 오히려 무기소리로 '나 이거모으고있다♥'라고 광고하는거에요.)
시즈를 뽑은 팀은 공중때문에 견제받고 제대로 숫자도 못늘리고있어요.
모으기에 만족한 공스가 신나게 들이대는데 얼뎃을맞고 폭풍삭제되요.
..대부분 이런시나리오가 됩니다. 모으기만 좋아하는유저의 경우 성향을
보면 진짜 상대를 컴터로보던가. 가끔 모은게 어쩌다 효과가 먹혀서 자신이 쓸었던 기억때문에 그러는거같은데. 정말 안좋은 버릇이에요.
그동안 3:4를 해야되니까요. 놉은 거기다 스플무기+뎃같은스킬들도
많아서 상대와의 지속적인 싸움으로 물량차를 늘리는게 중요하지
지만 열심히 뽑고있어봐야 팀이 밀리고 자기도 다굴맞아서 밀리니까요.
-대책: 위엣글과 똑같애요. 한번 싸움에 지면 모으면서 유리한 수비체제를
갖추는것도 중요하긴한데 무턱대고 모으기만하는건 팀에 민폐에요.
3. 이상한유닛만뽑아요.
이경우는 되도않는 조합을 쓰면서 자신감에 차있는 이상한경우에요.
도움은 안되는데 '제유닛 좋죠?' 하면서 자꾸 자뻑을해요.
예를들자면 스파에리인데 블릿칸에 디파를 달고 난 강하다 하고있거나
엄청나게 비싸보이는 탱커 제너럴 에맥으로 '나 정찰쩜' 이러는 등등
(얘는 가끔 좋을때도잇는데 스핏같은거나오면 튀어야지 계속힐하다죽어요.)
이에요.. 물론 자신만의 개성유닛을 쓰는건 참 바람직해요.
근데 문제는 개성유닛을 쓰는거까진 좋은데 조합이 누가봐도 이건
효율이 없는조합이에요.. 개성조합의 경우 가끔 특정 정석조합에
상성을 가지는 것들이 많은데(ex 방누 등 방어유닛들, 공중레디 등
경량공중 기습..) 얘네들이 만드는건 그런효율조차없어요..
제생각엔 대부분 템이 없어서 그나마 좋은부품으로만 조합하다보니
정체모를 조합이 나오는거같애요(예를들어 스파이더가 2.5고
프리깃이 1.5가 있는데 스파이더 디파 에리를 창조하는 멋진경우에요)
1,2번보단 도움이될수도있는데 1,2번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답이안나와요.
-대책: 자신의 템의 별갯수만 보고 조합하지말고 어느정도 하중계산이나
효율을 쟤봐서 조합하는게좋아요. 꼭 정석조합이 아니래도 비교적
괜찮은 애들이 많이 나오거든요..(공중 쿼터덱발칸, 공중시즈, 연사아누 등)
4.한유닛만 고집해요.
얘는 정석유닛이든 개성유닛이든간에 어떠한상황이 몰아쳐도
자신의 한유닛만 고집하는 고지식 스타일이에요.
물론 세컨이라 유닛이 하나밖에 없다면 답이없지만
그렇지 않아보이는데도 그러는 분들도 많아요..
매치가 철저한 분담시스템이긴하지만 어느정도 1:1 대립도 중첩되서
나타나기 때문에 상황에따라 적절히 유닛변환을 하는것도 실력이에요.
예를들어 방빨이 왔는데 팀이 오버상황인데 계속 프롤만뽑으면
답이안나오죠...;;
-대책: 물론 자신의 가장 좋은템 or 잘다루는 유닛을 주력으로 쓰는건 좋아요. 하지만 자신과 팀의 상황에 맞춰 적절한 세컨 혹은 다수 유닛을 만들어
놓는것이 자신의 실력을 한층더 높일수 있죠.
5.스킬을 안써요.(혹은 개인스킬만써요.)
..이런유저분들은 어느정도 템을 가진사람들도 꽤 존재합니다.
물론 팀이 보조를 적당히 해주는상황에 자기가 뎀딜유닛이라면 이렇게
하는게 적절해요. 하지만 지원포격유닛을 주로하면서 스킬지원을 안하는
경우는 답이안나와요..
예를들면 자기가 시즈를 하는데 공업같은건 충실해도 얼같은건
절대 안하는경우에요.. 들이대면 아 불닭, 아 오닉 이러기만하면서
살살녹고 팀탓만 하게되요.
물론 이러면서도 자기의 공 방 기본스킬을 꾸준히 챙기면서 늘어난수치에
은근히 흐뭇해해요.. 올팀듀를 강조하기도 하지만 잘안되요.
놉의 스킬은 일부는 정말 오버스펙이 있어서 어쩔수없이 활용해야되요.
(ex: 얼: 얘는 너무사기래서 일단 우리팀이나 내가 공격할수만 있다면 일단쓰기만해도 본전이상은 챙겨먹는 정말 오버밸런스 스킬이에요. )
-대책: 스킬은 괜히 sp제한이 있는게 아니에요. 대부분 와트대비 엄청난 성능들을 가지고 있고 특히 얼같은건 그냥 사기에요. 일단 역관광당할
물량이 아니라면 적절히 쓰세요.
6. 타워를 너무좋아해요.
타워는 유닛특성상 기본유닛보다 스텟이 높게나올수밖에없어요.
1.5 or 2배로 뻥튀기가 되니까요.. 그래서 그런스텟때문에 일부 초보님들은
되도 않는 이상한 타워만 자기 기지에 꽃밭처럼 박아놓고 흐뭇하게
구경해요... 근데 타워의 치명적인 단점을 놓쳤나봐요..
타워는 못움직이는데 이렇게 타워만 박고있으면 결과적으로 3:4가되니까요..
결국 이렇게 타워를 모으는 유저는 팀이 밀리면서 장거리포한테 쪽도못쓰고
무너지는 타워를 보게되요.
-대책: 타워는 그 스펙때문에 나름 쓸만하기는 한 유닛이에요.
사거리도 늘어나 일반유닛보다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적당히 띄엄띄엄
기지에 한두개 정도 강한타워를 박는건 방빨드립등을 막는데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란말은 잊지마세요.
-최종요약: 놉은 템도 한몫하는겜이지만 템은 주력유닛이 3.5이상만되면
어느정도 중상위권에는 충분히 들수 있는 게임이에요. 컨트롤과 적절한
상황판단만 가지면 말이죠.. 이말은 대여템수준만 제대로 갖고놀아도
초보는 아니고 자신이 어느정도 이겨가면서 할수있는 수준이라는거죠.
하다보면 3.5셋정도는 그렇게 비싼것이 아니니 노력으로 맞출수도있고요.
물론 이글은 정말 초보를 위한 글이에요. 이정도 개념을 가지신분이
놉에는 더많죠.. 근데 홈페이지까지 보시는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실꺼에요.
하지만 새로시작하는 유저님들을 위해 간단히 적어보았어요.
다음에 시간나면 중급팁을 적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