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구조체의 선언과 데이터 입·출력

2014.06.15 08:07

엘카 조회 수:3080

참고 문서  
 구조체란? 
-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레코드와 같은 구조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 C언어의 구조체이다. 
- 여러 자료형이 복합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목적으로 정의된 통합 자료형이다. 
- 특정 사항에 관련된 자료형의 변수들을 모아 하나의 자료형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으로써, 
  일종의 "사용자 정의 자료형"이다. 
- 구조체는 멤버(member)라고 하는 값들의 모임이며, 구조체의 멤버들은 대부분 서로 다른 
  타입으로 구성될 수 있다. 


구조체의 선언 형식 
struct 구조체_자료형명 
   자료형  멤버1; 
   자료형  멤버2; 
      ... 
   자료형  멤버N; 
 }  구조체_변수_리스트; 


구조체와 구조체 변수의 선언 예 
struct  EMPLOYEE { 
                   char   emp_no[6];          // 사원번호 
                   char   emp_name[20];   // 사원이름 
                   char   dept[20];           // 부서 
                   int    salary;           // 월급 
                   int    sudang;           // 수당 
                   float  tax;           // 세금 
                   float  deduction;           // 실수령액 
 } emp1, emp2; 

구조체의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struct  EMPLOYEE { 
                   char   emp_no[6];         // 사원번호 
                   char   emp_name[20];  // 사원이름 
                   char   dept[20];          // 부서 
                   int    salary;          // 월급 
                   int    sudang;          // 수당 
                   float  tax;          // 세금 
                   float  deduction;          // 실수령액 
} emp1 = {"A2008", "홍길동", "개발부", 1500000, 170000}; 

구조체 멤버에 대한 접근과 구조체 멤버 연산자  
     - 구조체 변수에 할당된 멤버에 접근하려면 각 멤버는  구조체변수명.멤버명 형식으로 표현 
      - 구조체변수명과 멤버명 사이에 사용되는 '.'을 구조체 멤버 연산자라고 한다. 

구조체 변수 자료형의 크기를 구할 때는 sizeof( ) 연산자를 사용한다. 
sizeof(struct  EMPLOYEE);  // 구조체 자료형 이름으로 크기를 구할 때 
sizeof(emp1);    // 구조체 변수명으로 크기를 구할 때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truct EMPLOYEE {  
      char emp_no[6];         
                     char emp_name[20];         
                     char dept[20];           
                     int salary;           
                     int sudang;           
                     float tax;        
                     float deduction;    
   } emp1 ={"A2001", "홍길동", "개발부", 1500000, 170000}; 
 
   printf("구조체의 크기 : %d, %d \n",  
           sizeof(struct EMPLOYEE), sizeof(emp1));      
 
printf("사원번호 ? ");   
 gets(emp1.emp_no);  
   printf("성명 ? ");   
   gets(emp1.emp_name);   
   printf("부서명 ? ");   
   gets(emp1.dept);   
   printf("월급 ? ");   
   scanf("%d", &emp1.salary);   
   printf("수당 ? ");   
   scanf("%d", &emp1.sudang);    
   emp1.tax=(emp1.salary+emp1.sudang)*0.03;    
   emp1.deduction=(emp1.salary+emp1.sudang)-emp1.tax;    
   printf("%s, %s, %s, %d, %d, %.2f, %.2f \n",  emp1.emp_no, 
emp1.emp_name, emp1.dept, emp1.salary,  emp1.sudang, emp1.tax, 
emp1.deduction); 
   
   return 0; 
} 



 typedef 과 구조체 
- 구조체와 typedef 을 이용한 새로운 자료형의 선언 예 

struct EMPLOYEE { char name[20]; 
                  char phone[15]; 
                  int  age; }; 
typedef struct EMPLOYEE EMP; // EMP는 새로운 자료형 명 

typedef struct EMPLOYEE { char name[20]; 
                          char phone[15]; 
                          int  age; } EMP;  

 구조체 복사(대입) 
- 동일한 구조의 구조체 변수는 일반 변수처럼 대입하면 그 안의 모든 멤버가 함께  
  복사될 수 있다. 
emp2 = emp1;  // 구조체 멤버들을 하나하나 옮길 필요가 없다. 
struct EMPLOYEE emp2, emp1={"A2008","홍길동","개발부",1500000,170000}; 

 구조체 저장 공간의 할당 
- 구조체는 선언되는 멤버의 배치에 따라 멤버 간에 많은 빈 공간을 포함할 수 있다.  
- 멤버들 사이에 경계 정렬(boundary alignment)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 될 수 있다. 
  이 때 얼라인먼트를 통해 효율적인 주소 사용을 위한 메모리의 경계 조절이 가능하다. 


구조체 저장 공간 할당의 예 1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truct S { 
               char a; 
               int  b; 
               char c;   
             } st1; 
   printf("st1 : %d \n", sizeof(st1)); 
   printf("a의주소: %p \n", &st1.a); 
   printf("b의주소: %p \n", &st1.b); 
   printf("c의주소: %p \n", &st1.c); 
   return 0; 
} 

m5T5HOW.jpg



구조체 저장 공간 할당의 예 2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struct S { 
               int  b; 
               char a; 
               char c;   
             } st1; 
   printf("st1 : %d \n", sizeof(st1)); 
   printf("b의주소: %p \n", &st1.b); 
   printf("a의주소: %p \n", &st1.a); 
   printf("c의주소: %p \n", &st1.c); 
   return 0; 
} 
PWgNver.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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